신디사이저 (synthesizer) 강좌 (1) apple logic pro x es1
music/logic pro x대부분 신디사이저의 기본 형태다.
아래의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는 애플의 로직에 기본으로 내장되어있지만 아주 훌륭한 es1 신디사이저다.
이 es1을 이용하여 사이렌 소리를 만들어보면서
신디사이저의 구조와 원리를 파악해보자!
일단 주목해야할 것은 1번 괄호의 이상한 것들이다.
총 3가지의 부분을 볼 수 있는데 두개의 노브와 한개의 슬라이더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다면 이것이 무엇이냐...
그리고 저 노브 주위의 끄적거림은 또 무엇이냐...
첫번째 노브를 살펴보면
ㄹ 과 긴 리으을, 7, ^
이렇게 네가지가 있다.
이것은 소리의 형태의 관한것인데
이 노보들을 바꾸면 소리도 그에 맞추어 바뀐다.
일단 간단하게 명칭을 알면서 시작해보자
ㄹ 처럼 생긴놈의 이름은 스퀘어 (square)
^ 처럼 생긴놈의 이름은 트라이앵글 (triangle)
7을 눕혀놓은것 처럼 생긴놈의 이름은 쏘우투스 (saw tooth)
마지막으로 긴 리을은 펄스 (pulse)
하 벌써부터 포기하고 싶다.
하지만 포기하지말고..
이제 이놈들의 소리를 들어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셋팅해주자.
이 상태에서 건반을 두드려 소리를 내보자.
그리고 첫번째 노브를 돌려가면서 소리의 차이점을 익혀보자 (파형이 생긴대로 논다)
그리고 믹스 슬라이더를 서브로 다 내리고
두번째 노브를 돌려가며 소리를 들어보자.
그렇다면 여기서 눈치빠른 사람들은 믹스 슬라이더가 무슨 역할을 하는지 익혔을 것이다.
믹스 슬라이더를 가운데에 놓으면 위 (wave), 아래 (sub) 에서 선택한 파형을 섞어서 들려준다.
위로 갈 수록 wave의 소리만
아래로 갈 수록 sub의 소리만
이제 2번 괄호를 살펴보자.
이것이 바로 말로만 든던 LFO!!(Low Frequency Oscillator)
단어에 쫄필요 없다.
별거 아닌 녀석이다....
위에 셋팅대로라면
맑고 고운 전자음이 날 것 이다.
이상태에서 LFO의 파형을 스퀘어, 즉 리을로 선택하고
소리를 다시 들어보자.
변화가 있는가?
있으면 잘못된거다....
다시 셋팅을 잘 참고 해보고
레이트 값을 1/2로 맞추자.
그리고 LFO의 라우터값을 피치에 두고
Int via Whl 값을 아래 그림과 같이 해둔다.
이 상태에서 아무 건반이나 누른채 모듈레이션 휠을 조정해본다 0 (off) ~ 최대까지
우리가 상상하는 그 사이렌 소리가 나는가?
모듈레이션을 많이 줄 수록 더 극심한 사이렌 소리가 난다.
라우터를 잠깐 설명하자면
Int via Whl = Interval via Wheel(?)
오른쪽의 영어는 추측이지만 어쨌든 뜻은 통한다.
휠값의 양만큼 라우터값을 레이트의 시간만큼 적용하겠다 이말이다.
우리는 지금 LFO의 라우터값을 피치에 놨기 때문에 피치가 모듈레이션 휠의 양만큼 스퀘어 파형처럼 바뀐다.
단 이때 우리가 레이트를 1/2로 설정했기때문에 2분음표 단위로 (템포는 로직의 설정값에 따라간다)
주기가 반복된다.
만약 모듈레이션을 꺼뒀다면 소리가 바뀌지 않는다.
그렇다며 이번엔 LFO파형을 하나씩 바꿔가며 소리를 들어보자.
어떤가 생긴대로 놀지 않는가? (사람이나 기계나....)
이번엔 레이트의 값을 0을 넘어선 값으로 바꿔보자.
레이트의 값이 free에 가까워 질수록 주기가 짧아진다.
이 값은 템포에 영향받지 않는 절대값이다.
그러니깐 즉 템포에 상관없이 내가 원하는 만큼의 주기를 설정해줄 수 있다.
이번엔 Int via Whl 의 슬라이더를 아래와 같이 설정해보자.
그리고 모듈레이션을 끈 상태로 건반을 입력해보자.
어떤가? 모듈레이션을 껐는데도 마치 모듈레이션을 켠 것 처럼 소리가 바뀐다.
이유는 밑의 세모때문인데
밑의 세모가 full에 가까울수록 모듈레이션을 무시하고 소리가 변한다는 것이다.
이해가 잘 가질 않는다면 밑의 세모와 모듈레이션 휠을 모두 0에 두고
건반을 입력해보자.
어떤가 소리가 변하는가?
그렇지 않다면 모듈레이션을 조금씩 움직여서 키워보자.
이렇게 까지 해보면 밑의 세모의 역할을 정확히 알 수 있을것이다.
다음 강좌에서는 엔벨롭과 라우터의 연결을 공부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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